Sunday 1 October 2017

Korean 22-30

티루쿠랄 (Thirukkural in Korean)

1. : 미덕

21. 악행에 대한 두려움
201
악인은 결코 악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선한 사람은 죄가 되는 행위의 불손함을 항상 두려워 한다.
202
하나의 악이 다른 악을 부르기 때문에 불보다 악을 두려워해야 한다.
203
최고의 지혜는 적이 악행을 가해도 답례로 악행을 안하는 것이다.
204
타인에 대해 악한 음모를 꾀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덕은 타인을 파멸한 음모를 꾀한 사람을 멸하리라.
205
가난하게 만들기 때문에 죄가 되는 빈곤을 간청해서는 안된다.
206
스스로 악을 피하고 싶은 사람은 타인에게 악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
207
증오의 악영향에서 벗어날 수는 있지만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증오는 파멸을 가져오리라.
208
그림자가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처럼 파멸은 악당을 따라간다.
209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리 작은 악행이라도 타인에게 해서는 안된다.
210
악행을 멀리하는 사람은 모든 악으로부터 자유롭다.
 22. 사회에 대한 의무
211
비는 세상으로부터 아무런 답례도 기대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사회에 대한 의무는 대가를 요구하지 않는다.
212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애로운 사람이 획득한 부는 모두 훌륭한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한 것이다.
213
삼라만상에서 사회에 봉사하는 것보다 좋은 행위는 없다.
214
나머지 사람들이 죽은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자는 혼자 살아 있는 것이다.
215
인류를 사랑하는 현명한 사람의 부는 물이 가득찬 마을의 물탱크처럼 모두에게 유익하다.
216
관대한 사람의 부는 마을 중심에 있는 과일나무와 같이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역할을 한다.
217
관대한 사람의 부는 반드시 치료되는 약품으로 제공되는 약초 나무와 같다.
218
충실한 사람은 굉장히 빈곤해도 관대함을 포기하지 않으리라.
219
관대한 사람은 타인을 도울 없을 자신을 가난하다고 여긴다.
220
자선을 행해야 하는 경우 심지어 자신을 판매하여 파산을 하더라도 가치가 있다.
 23. 자선
221
빈곤한 사람을 홀로 돕는 것을 자선이라 한다. 모든 다른 선물은 보상을 추구한다.
222
좋은 동기로 받아도 악이다. 천국에서 거부할지라도 주는 것이 좋다.
223
빈곤을 표현하기도 전에 베푸는 것은 고결한 사람에서 발견되는 특질이다.
224
거지가 받을 때까지 구걸해서 얼굴이 환해지는 보는 것은 가장 고통스러운 광경이다.
225
타인의 굶주림을 덜어주는 사람의 능력은 굶주림을 견디는 능력보다 높이 평가된다.
226
부자는 가난한 사람의 굶주림을 덜어주어서, 부를 저장할 있는 좋은 장소를 찾을 있다.
227
타인과 음식을 공유하는 사람은 극심한 기아가 접촉하지 않으리라.
228
부를 축적하고 손실하는 사람은 자선으로 가난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즐거움을 모른다.
229
단지 부를 저축해서 혼자 먹는 것은 구걸보다 훨씬 고통스러운 일이다.
230
죽음만큼 고통스러운 것은 없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에게 적선할 없으면 죽음이 낫다.
 24. 명성
231
인생의 유일한 자산은 자선 행위를 통해 얻는 명성이다.
232
세상의 모든 영광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적선하는 사람의 영광이다.
233
유명한 명성을 제외하고 세상에 영원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234
하늘은 신을 칭송하지 않지만 영원한 명성을 지난 지상의 사람은 칭송하리라.
235
현명한 사람만 손실을 이득으로, 그리고 죽음을 영광된 인생으로 변환시킬 있다.
236
선택한 분야에 진입해서 명성을 얻어야 하고, 다른 분야에는 진입하지 않아야 한다.
237
자신을 비난하는 대신 무명인 사람의 경멸을 비난하는 것은 쓸모없는 일이다.
238
지상의 모든 사람에게 있어 명성을 남기지 못하는 것은 수치이다.
239
명성없는 사람의 부담을 견디는 대지는 비옥함을 잃고 적게 생산한다.
240
비난없는 삶은 인생이고 명성없는 인생은 단순한 생존이다.
25. 연민
241
연민은 가장 부이다. 세상에서 최고 악당조차 부를 소유한다.
242
사람은 연민의 길을 추구해야 한다. 모든 믿음은 인생을 지원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243
지옥의 어둠과 고통은 친절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244
연민이 있는 사람은 지상의 모든 존재를 보호하며 악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245
고결한 연민이 있는 사람은 고통을 겪지 않는다. 세상이 그것을 입증한다.
246
동정하지 않고 죄가 되는 행위를 하는 사람은 인생의 목적과 미덕이 부족하다.
247
세상과 천국은 빈곤하고 불친절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248
돈이없는 자는 언젠가 번영할 있지만 자비없는 자는 결코 번성하지 못하리라.
249
자비없이 자선을 베푸는 사람은 심오한 진리를 추구하는 소갈머리 없는 사람과 같다.
250
약자를 억압하는 동안 강자에 대항하는 자신을 상상해야 한다.
 26. 육식을 피함
251
동물의 고기를 먹어 스스로 살찌우는 사람은 타인에게 결코 친절할 없다.
252
낭비가는 부를 소유할 없고 육식가는 친절할 없다.
253
육식가는 흉기를 소지하는 자들처럼 은혜속에서 기쁨을 발견할 없다.
254
생물을 죽이지 않는 것은 친절함의 행위이다. 살육하고 고기를 먹는 것은 불친절함이다.
255
육식을 포기함으로써, 생명이 구원된다. 육식가는 지옥행을 벗어날 없다.
256
먹기 위해 동물을 죽이지 않는다면, 아무도 고기를 판매하지 않으리라.
257
고기가 단지 동물의 상처라는 것을 안다면, 먹기를 삼가하리라.
258
맑은 정신을 가진 현명한 사람은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을 삼가하리라.
259
불에 녹여 수많은 버터기름을 제공하는 것보다 살육과 육식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260
살육과 육식을 포기하는 자는 모두로부터 숭배받게 되리라.
 27. 참회
261
진정한 참회는 고통을 견디는데 있으며 타인에게 고난을 주지 않는데 있다.
262
참회는 참회를 하는 자에게만 적합하고 타인에게는 소용없는 노력이다.
263
가정적인 사람은 삶을 포기한 자들을 돕기위해 참회를 삼가한다.
264
참회는 적을 파멸시키고 친구들을 격상시키는 능력이 있다.
265
사람은 마음이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힘든 고행을 시도한다.
266
탐욕하는 자는 단지 유해한 행위를 하는 반면 참회하는 자는 고귀한 이상을 달성한다.
267
불은 금을 제련해서 빛나게 하고, 참회의 고통은 수도자를 정화시킨다.
268
참회를 통해 자아를 포기하고 마음을 통제하는 자들은 살아있는 모든 존재로부터 숭배된다.
269
누구든지 참회의 힘으로 강화되면 죽음의 신조차 정복할 있다.
270
소수만 부자이고 많은 자들이 빈곤하며, 단지 명만 참회를 하는 동안 많은 자들이 참회를 하지 않는다.
28. 부도덕한 행동
271
신체의 다섯 가지 요소는 부도덕한 행동을 하는 자의 허세를 비웃으리라.
272
고의로 마음이 악한 생각에 기울어진 자의 성스러운 자세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273
내적인 힘이 없는 자의 성스러운 모습은 호랑이 거죽으로 만든 옷을 입힌 목초지의 소와 같다.
274
성스러운 옷으로 위장한 죄인은 덤불 뒤에 숨은 사냥꾼과 같다.
275
성인의 자격을 요구하지만 악을 실천하는 자는 스스로 영원한 불행을 부른다.
276
수도자인척 가장하고 세상을 속이는 자처럼 잔인한 자는 없다.
277
외관상으로는 산딸기처럼 빛나지만 내적으로는 그것의 냄새처럼 더러운 자들이 있다.
278
수도자처럼 거룩하게 물로 신체를 청결히 하지만 악한 마음을 숨기는 자들이 많이 있다.
279
곧은 화살은 죽이지만 구부러진 류트는 매혹시킨다. 마찬가지로, 사람은 반드시 행동에 의해서만 판단되어야 한다.
280
악행을 피하는 사람은 머리를 삭발하거나 기를 필요가 없다.
29. 도둑질하지 않음
281
경멸을 피하려는 자는 도둑질하려는 생각 자체를 방지해야 한다.
282
타인의 부를 강탈하는 생각조차 죄악이기 때문에 멀리해야 한다.
283
강탈한 부가 증대되는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한한 파멸을 초래한다.
284
타인의 부를 강탈하려는 무한한 욕망은 끝없는 고난을 부른다.
285
타인의 무방비한 부를 탐내는 자들에겐 은혜와 사랑이 없다.
286
강탈한 부를 좋아하는 자들은 올바른 경로를 고수하지 않는다.
287
가장 비천한 행위 도둑질은 심오하게 고결한 자에게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288
미덕은 유덕한 생각에 자리 잡고 있으며 속임수는 도둑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
289
도둑질만 아는 자들은 자신의 악한 행위로 인해 멸망하리라.
290
도둑질을 멀리하는 자는 천국을 얻고, 도둑은 인생을 잃는다.
 30. 진실함
291
타인에게 조금도 악행을 안한다는 진실은 단지 말에 불과하다.
292
무해한 거짓말이 호의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진실함으로 간주될 있다.
293
이후에 양심이 괴롭히기 때문에 고의로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294
거짓말을 하지 않는 자는 모든 선한 사람들의 마음속에 거한다.
295
진실을 말하는 자는 참회와 자선을 행하는 자들보다 낫다.
296
노력없이 명성과 함께 모든 미덕을 가져오는 진실함은 아무것에도 비교될 없다.
297
진실 그리고 오직 진실만을 말하는 자는 다른 어떠한 미덕도 실천할 필요가 없다.
298
물은 신체를 청결히 한다. 마찬가지로, 진실은 영혼을 계몽한다.
299
모든 전등이 실제 전등은 아니다. 진실의 전등만이 위대해질 있는 전등이다.
300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 중에 진실보다 미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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