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1 October 2017

Korean 11-20

티루쿠랄 (Thirukkural in Korean)

1. : 미덕

 11. 감사
101
삼라만상은 도움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으로부터 받는 도움에는 적합하지 않다.
102
적시에 받는 작은 도움은 세상의 가치보다 크다.
103
아무런 기대없이 주는 도움은 선량함에 있어서 바다보다 크다.
104
아주 작은 도움일지라도 받을 있는 것은, 가치로 간주된다.
105
도움의 가치는 양이 아니라 받는 사람의 가치에 따라 다르다.
106
나무랄 없는 우정을 잊지 않고 곤란할 도움을 받은 사람을 저버리지 않아야 한다.
107
위대한 사람은 곤란할 도움을 받은 사람의 우정을 일곱번의 탄생 모두에서 기억하리라.
108
우리에게 행해진 선한 행위를 잊는 것은 부적절하다. 그러나 잘못된 행위는 번에 잊는 것이 좋다.
109
번의 도움을 기억하므로써, 지독한 피해조차 잊게 된다.
110
심지어 모든 미덕을 죽인 사람에게도 여지는 있지만 감사함을 죽인 사람에겐 여지가 없다.
12. 공명정대
111
정의는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대우를 제공하는 미덕이다.
112
공정한 사람의 부는 장래의 세대에게 불사적인 보안이다.
113
부당한 수단을 통해 제공되는 부에서 얻어질 있는 어떤 좋은 것이라도 멀리해야 한다.
114
사람은 정당하든 부당하든 상관없이 항상 행위로 알려진다.
115
인생에서 손실과 이득은 매우 자연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균형잡힌 마음은 훌륭한 명예가 된다.
116
정의의 경로에서 벗어나 악을 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파멸하리라.
117
세상은 공정하고 유덕한 사람의 빈곤을 악으로 고려하지 않으리라.
118
천칭처럼 공평하게 존재하는 것은 훌륭한 사람을 위한 보석이다.
119
공정은 확고하고 편견없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편견없는 단어를 의미한다.
120
타인의 물건을 자신의 것처럼 다루는 것은 수지가 맞는 거래의 표시이다.
13. 자제력
121
자제력은 신의 자리들 하나를 차지한다. 자제력이 부족하면 불행​​ 인생이 된다.
122
사람에게 보다 부는 없기 때문에 자제력을 보물같이 소중히 해야 한다.
123
지혜가 인도하는 자제력 있는 인생의 명성은 영원히 지속된다.
124
자제력을 실천하는 사람은 산의 위대함과 견고함보다 크다.
125
겸손함은 모두를 위해 확실히 좋다. 겸손함은 부에 추가된 은혜이다.
126
번의 탄생에서 거북이처럼 오감을 통제하는 사람은 일곱번의 탄생 모두에서 보호된다.
127
말의 실수는 고난을 부르기 때문에 잠자코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28
번의 유해한 발언은 확실히 모든 장점을 망친다.
129
화재로 인한 상처는 치유된다. 그러나 가시 돋친말로 인한 상처는 결코 낫지 않으리라.
130
분노할 염려가 없는 자제력이 있는 학습자는 미덕의 신으로부터 축복을 받으리라.
 14. 규율
131
규율은 영광을 부른다. 그러므로, 삶보다 귀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132
선행에 뛰어나야 하며 선행을 조성하고 지키기 위해 애를 써야 한다.
133
규율은 고귀한 탄생의 표시이다. 규율 부족은 비천한 탄생을 나타낸다.
134
현명한 사람이 과거의 배움을 잊는다면, 다시 배울 있다. 그러나 규율의 손실은 파멸에 이르게 한다.
135
시기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외설적인 사람은 결코 위대해 없다.
136
수양한 사람은 나쁜 행위의 악영향을 알기 때문에 미덕에서 일탈하지 않는다.
137
선행은 위대함을 부르고 악행은 완전한 수치를 부른다.
138
선행은 유덕한 행위의 씨앗이다. 악행은 끝없는 곤란으로 이어진다.
139
지당한 행위를 하는 사람은 심지어 말의 실수에서도 나쁜 발언은 결코 하지 않는다.
140
비록 배운 사람일지라도 세상과 조화를 이루어 없다면 어리석다.
15.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음
141
미덕과 부에 가치를 두는 사람은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는다.
142
타인의 아내를 탐내는 사람은, 미덕을 일탈한 사람보다 어리석다.
143
신뢰하는 친구의 아내를 탐내며 악을 행하는 사람은 죽은 사람과 다르지 않다.
144
위대한 사람일지라도, 타인의 아내를 추구하면 위대함을 잃을 있다.
145
타인의 아내를 경솔히 탐낼 있다. 그러나 수치는 영원히 남으리라.
146
타인의 아내를 탐내는 사람은 언제나 증오, 죄악, 두려움, 치욕으로 영락하리라.
147
올바른 생활을 이끄는 가정적인 남자는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으리라.
148
타인의 아내를 주시하지 않는 고결한 남자다움은 미덕이자 위대한 규율이다.
149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는 사람은 바다에 싸인 육지로부터 모든 축복을 받으리라.
150
어떠한 죄악도 저지를 있지만, 다른 남자의 아내는 갈망하지 않아야 한다.
 16. 관용
151
최고로 유덕한 사람은 육지가 갱부를 용인하는 것처럼 타인의 모욕을 참는다.
152
참을 없는 잘못의 관용은 좋다. 잘못된 행위는 잊는 것이 확실히 낫다.
153
부족한 환대는 최악의 빈곤 형태이다. 어리석음을 견디는 것은 가장 힘이다.
154
완전함을 유지하고 싶으면 항상 인내력을 실천해야 한다.
155
세상은 복수자를 존중하지 않지만 관용은 황금으로 간주한다.
156
보복은 단지 순간적인 기쁨만을 준다. 그러나 자제는 영구한 영광을 준다.
157
다른 사람들이 최악의 행위를 하더라도, 그들에게 악한 행위로 보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158
오만함으로 인해 해를 끼치는 자들은 관용을 통해 정복해야 한다.
159
부당한 사람의 무례한 발언을 용납하는 자는 수도자보다 순수하다.
160
모욕을 견디는 사람은 금식을 통해 속죄하는 사람보다 낫다.
 17. B187 시기하지 않음
161
수양을 쌓는 생활 방식을 통해 시기하지 않는 마음의 본질을 소중히해야 한다.
162
모든 귀중한 소유물 시기하지 않는 존재와 동등하게 비교할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163
미덕없이 오직 부만 갈망하는 사람은 타인의 부를 시기하리라.
164
시기함이 고난을 초래하는 것을 아는 사람은 시기로 인해 악을 행하지 않으리라.
165
시기하는 사람들에겐 다른 적이 필요없다. 적이 실패하더라도, 시기로 인해 파멸로 이르게 된다.
166
자선 행위를 시기하는 사람들의 친척은 옷과 먹을 음식없이 멸망하리라.
167
재산, 부의 여신은 질투를 버리고 불행의 여신을 질투에게 소개한다.
168
시기는 재산을 훼손하고 악한 길로 유도하는 죄인이다.
169
시기함이 번영하는 동안 착한 사람이 가난으로 고통받는 이유를 숙고해야 한다.
170
아무도 시기함을 통해 성공하지 않았고 시기하지 않는 사람이 결코 가난하게 적도 없다.
18. 타인의 부를 탐내지 않음
171
타인의 정직한 재산을 부당하게 탐내는 사람은 자신의 가족을 파멸로 이르게 하고 범죄로 연결된다.
172
불의를 피하는 사람은 결코 탐욕의 죄를 범하지 않으리라.
173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하찮은 즐거움을 위해 죄가 되는 행위에 결코 굽히지 않으리라.
174
오감을 통제하는 사람은 빈곤할지라도 타인의 재산을 결코 탐내지 않으리라.
175
타인의 부를 필사적으로 탐내는 사람의 방대하고 깊은 지식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176
은혜와 미덕의 경로를 추구하는 사람이, 타인의 부를 탐내어 악한 행위를 음모하는 경우 파멸에 이른다.
177
탐욕을 통해 타인의 부를 획득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삼가해야 한다.
178
자신의 부를 보호해야 한다면, 타인의 재산을 탐내지 않아야 한다.
179
부의 여신은 재물을 탐내지 않고 미덕을 소중히 하는 현명한 사람의 가치를 알기 때문에, 그와 함께 머무른다.
180
경솔한 탐심은 파멸로 이끌고 욕심이 없는 자부심은 승리로 이끈다.
19. 험담하지 않음
181
유덕하지​​ 않고 악행을 하더라도, 험담을 하지 않는다면 좋다.
182
누군가의 존재를 찬양한 험담하는 것은 악행을 하고 미덕을 비난하는 것보다 나쁘다.
183
죽음은 미덕의 결실을 거두므로, 험담하며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낫다.
184
누군가가 있을 거친 말을 있지만 여파를 무시하고 험담을 해서는 안된다.
185
미덕에 대해 이야기할 있지만 험담은 비열함을 드러낸다.
186
험담을 하는 경우 최악의 결점이 검색되어 공개된다.
187
험담하는 사람은 결코 친구를 얻을 없고 단지 친구를 잃는다.
188
친한 친구조차 험담하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없이 낯선 사람에게 나쁜 짓을 하리라.
189
대지는 오직 정조 관념으로 험담하는 사람에 대한 부담스러움만 견딘다.
190
내가 타인의 결점을 보듯이 모든 사람이 결점을 보면 살아있는 존재에 사악함이 덤벼들지 않으리라.
20. 허례적인 언사를 안함
191
타인을 불쾌하게 하는 허례적인 언사를 발언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으리라.
192
타인의 앞에서 쓸모없는 연설을 하는 것은 친구에게 악행을 하는 것보다 해롭다.
193
길고 쓸모없는 말은 연설가의 미덕이 부재함을 노출시킨다.
194
공공 장소의 공허하고 유치한 연설은 미덕이 결여되어 보람이 없다.
195
존엄한 사람이 쓸모없는 언사를 하면, 위대함과 존경을 잃게 된다.
196
말에 탐닉하는 자를 인간의 겉껍질이라고 부른다.
197
완벽한 사람조차 불공정한 발언을 있지만 쓸데없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98
지혜와 이성이 있는 사람은 결코 쓸모없는 발언을 하지 않으리라.
199
지혜와 비전이 있는 사람은 결코 바보같은 발언을 하지 않으리라.
200
항상 유용한 말을 해야하고 허례적인 언사에 탐닉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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